Name
정신건강연구소

정신건강연구소장 *문은희

2014년 출범한 정신건강연구소는 여성 스스로가 자기 삶의 연구자이자 연구대상이 되어 심층연구를 진행한다. 

현재 연구과제는 ‘어머니연구’다(첫째 주 금요일 오전 10:30-13:00 온라인 화상회의). 연구자들은 자신의 어머니를 인터뷰한 자료를 바탕으로 공동으로 어머니를 분석한다. 어머니연구의 결과물은 2014년과 2015년, 두 차례 공동연구보고서로 집약되어 발표되었다. 

연구에 참여함으로써, 남성들에게 이해받지 못하는 여성, 기성의 논리로 풀이되지 않는 여성으로 남아있지 않고, 자율적으로 자신을 이해하여 정리할 뿐 아니라 타인을 향해 정확히 표현할 수 있음을 체험하며, 상호독려한다.

딸의 주관적인 이해와 해석 너머 실제 어머니를 찾아 있는그대로 이해한다. 어머니에 대한 막연하고 상투적인 미화나 폄훼에서 벗어나 어머니와 딸의 관계를 회복한다. 자기 자신과 가족과 이웃에 대한 안목이 자란다. 한국 어머니들의 특징을 발견, 그 이해를 넓히고 한국 어머니들이 변화해야할 과제를 찾아낸다.  

33

첫 번째 프로젝트 : 어머니연구 : https://www.altrusa.or.kr/node/899

두 번째 프로젝트 : 소통연구 https://www.altrusa.or.kr/node/900